제안

그동안 몆건의 투자제안이 있었습니다.

beSUCCESS에 소개된 덕분인지, 누군가의 입을 통해서 좋은 이야기가 전해진 덕분인지는 모르겠지만 octocolumn의 비전과 가치를 인정을 받은 것 같아서 대단히 기뻤습니다.

정말로 감사한 제안이고, 과분한 말씀이었지만

거절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에게 돈이 생긴다면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미끄럼틀이 있는 사무실을 임대할 수 있고, 다른 공간을 통해서 octocolumn을 대대적으로 홍보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하고있는 octocolumn에 합류할 사람을 구하는 일에도 투자금을 받아 좋은 대우를 보장해줄 수도 있습니다.

돈이 많다는 것은 좋은 일이고, 많은 급여를 받는 곳에서 일한다는 것은 멋진 일입니다.

저 역시도 돈이 정말 좋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octocolumn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공감하고, octocolumn 사용자들에게 더 좋은 경험을 선사해줄 수 있는 방법을 아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본인이 가지고 싶은 것을 octocolumn을 통해서 쟁취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합니다.

‘어떠한 일을 맡을 것인지’, ‘얼마만큼 잘할 수 있는지’는 어찌 보면 별로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에게도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만, 뭔가를 모른다는 것은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이 불가능한지 몰라서 ,안될 것이라는 지레짐작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octocolumn에 대해 공감하는 사람을 모으고,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서 이해시키는 과정을 아직 마치지 못했습니다.

예, 우리는 아직 그 소중한 돈을 제대로 쓸 준비가 되지 않았습니다.

소통

octocolumn의 업무 중에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일은 사용자들과 메일로 소통하는 것입니다. 아, 당연히 사용자가 아닌 분들과의 소통도 좋아합니다. 🙂

웹사이트의 개선방향, 응원, 궁금한 점, 불만사항 등 다양한 메일들이 오고, 저는 그것들을 몇번씩 반복해서 읽습니다. 그것이 종이였다면 너덜너덜해져서 글씨를 알아볼 수 없었을 것입니다.

저는 가능한 한 최대한 사용자들과 직접 소통하겠습니다.

help@octocolumn.com 이라는 email 주소는 제 능력이 허용하는 한 octocolumn에서 볼 수 없을 것입니다.

말이라는 것은 중간에 단 한 사람이라도 거치게 되면, 그 의미가 희미해지는 경우도, 변색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저는 그것을 매우 두려워합니다.

우리가 해야 하는 일 중에 하나는 친숙한 블로그 포스트를 새롭게 다가오게 만들고,

새로운 방식을 친숙하게 느끼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입니다.

정당한 대가를 토대로 누구나 작가이자 독자가 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서는 몇몇 사람의 위대한 생각이 아니라, 정말로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문화가 필요합니다.

혼자서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은 대단히 어렵지만, 수만명이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은 아무것도 아닌 일입니다.

그것을 위해서 우리는 소통이 필요하고, 소통은 직접 소통하는 것이 제일이라고 생각합니다.

’The octocolumn story’는 octocolumn 사용자들에게 제가 건네는 말입니다.

소통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랍니다.

이미 우리는 불통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명품

명품의 가치는 제품 원가로 결정되지 않습니다.

제품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있지만,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실제로 그 금액을 지불하는 사람의 마음입니다.

같은 물건이라도 내가 돈을 모아서 산 것, 부모님이 선물해준 것, 길에서 주운 것의 가치는 다릅니다.

어쩌면 백화점에서 산 실제 명품과 홍콩의 어느 거리에서 산 짝퉁이 같은 재료로 만들어진 것 일 수도 있습니다.

아니, 두 개의 물건이 실제로 같은 물건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스스로 느끼는 만족감은 어딘지 모르게 찜찜한 구석이 있습니다.

무료로 볼 수 있는 Post들 중에서도 octocolumn에서 볼 수 있는 Post보다 좋은 게 많던데, 왜 여기를 이용해야 하지?

라는 의문을 갖는 사용자가 있을 것입니다.

octocolumn에서 유통되는 Post의 품질은 ‘구독자’들의 숫자만큼 점점 상승합니다.

콘텐츠 생산자에게 돌아가는 대가가 그들의 노력을 이끌어낼 것입니다.

당신이 지불한 대가는,

전혀 모르는 광고주에게 입금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방금 읽은 그 글의 작성자에게 주어집니다.

쓰는 사람에게도, 읽는 사람에게도 좀 더 마음이 가는 글이 됩니다.

이것이 바로 ‘지불하고 읽는 글의 가치’입니다.

게다가, 명품입니다.

 

바다 한가운데서 명품을 팔고 있다는 것이 부끄럽지만, 언제까지나 바다 한가운데서 팔지는 않을 것입니다.

Responses

  1. 추조

    제가 운영하는 인터넷 카페 회원이 수천 명에 이르고 매일 여러 개의 글이 올라오지만, 읽을만한 가치가 없는 글이 대부분입니다. 자신이 얼마나 열심히 살아왔는지 자식이 얼마나 잘 되었는지 하는 자랑이 많지요. 인터넷에서 수없이 많은 글입니다. 사람사는 냄새가 거의 없는 글이라고, 개인적으로 폄하합니다.
    어제 TV 뉴스를 보니까 최근의 불경기를 반영한 것인지는 몰라도 인형뽑기나 코인 노래방이 많다고 합니다. 이 사이트도 그와 비슷하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명품이라기 보다는 코인을 넣고 간단히 시간 때우는 오락 정도, 그런데 꽤 괜찮은 컨텐츠를 만날 수 있다면 금상첨화일 겁니다. 책을 사기에는 버겁고 또 읽고난 후 보관의 문제도 있지요.
    따라서 얼마나 괜찮은 컨텐츠가 있느냐는 것은 컨텐츠 생산자 확보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무료고 광고도 없고 괜찬아보여도 들어가 보았더니 쓰레기들만 있다면 다시는 찾지 않습니다. 물론 사이트 운영자께서는 모든 블로거들이 심혈을 기울여 쓴다는 가정을 하시는 것 같은데, 만약 그 가정이 구매자가 느끼는 현실과 동떨어진다면 이 사이트의 존재 기반은 허약하지 그지없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쓸만한 컨텐츠의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점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1. consigliere Post author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장득용님의 말씀처럼 지금은 저희가 보기에 좋은 컨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믿는 분들께 우선적으로 초대를 드리고 있습니다.
      octocolumn의 기반은 좋은 컨텐츠와 좋은 사용자들입니다.
      그것을 보여주고 연결해주는 방법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많은 고민을 하고 개선해나가야겠지만, 기반은 흔들리지 않고 확고하게 다져야합니다.
      기반을 잘 다져놓았을 때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일을 공감해주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속도가 점차 빨라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감사합니다.